사업 모형이라고도 하는 비즈니스 모델(BM, Business Model)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기업 업무, 제품 및 서비스의 전달 방법,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을 나타낸 모형. 기업이 지속적으로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관리하며, 판매하는 방법. 또,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어떻게 제공하고 마케팅하며, 돈을 벌 것인지 계획한 사업 아이디어"를 뜻한다.
말 그대로, 지속적 이윤 창출을 위한 수익 구조이다.
이 비즈니스 모델(BM)은 수익을 찾는 것만이 아닌, 기업의 '가치'를 발굴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스타트업은 반복적이고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내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을 의미한다.
여기서 반복적, 확장 가능한 것이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이다.
이 스타트업은 유감스럽게도 성공보다 실패 사례가 압도적으로 많다.
위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실패 이유 중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이 거의 반을 차지한다.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의 상황이란 시장 자체에 대한 수요이거나 시장 안에 합리적인 수요가 있는지도 생각하지 않고, 오직 아이디어만을 너무 믿고 시장에 뛰어든 것이다. 시장에 수요가 없다는 건 성공하지 못할 아이디어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것이 가장 큰 한계점이다.
또 눈여겨볼 만한 실패 이유 중 하나가 '고객 무시'이다. 우리가 고객을 잘 알지 못한 것이다.
나머지 이유들을 살펴보면
- 자금 부족
- 팀원 구성 문제
- 경쟁에서 뒤지는 상황
- 가격/원가 문제
- 나쁜 제품
- 비즈니스 모델 문제
- 마케팅 부족
- 타이밍 문제
- 포커스(초점) 상실
- 팀워크 부조화
- 변화 실패
- 열정 부족
- 위치 문제
- 투자자 관심 부족
- 소송 등 법률 문제
- 네트워크/멘토 미활용
- 탈진
- 변화하지 못함
이런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타트업을 하는 사람들은 나의 아이디어가 좋기 때문에 무조건 성공할 것이라는 과한 착오를 한다.
그 스타트업의 핵심 고객이 어떤 시장에 존재하는지, 합리적인 시장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 스타트업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