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찾기
- 온라인 쇼핑몰에 회원 로그인을 하고 여러 판매자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를 골라 주문한다
- 아침에 회사 가는 길에 별다방 커피숍에 들러 아이스 카페라떼를 주문했다
- 성적 확인을 위해 학사 관리 시스템에 로그인하여 수강한 과목들의 성적을 확인했다 (학생, 과목, 교수, 강의실, 통계자료, 성적 산출 방법)
클래스는 객체의 청사진(blueprint)
- 객체의 속성은 클래스의 멤버 변수(member variable)로 선언
- 학생 클래스
public class Student {
int studentNumber;
String studentName;
int majorCode;
String majorName;
int grade;
}
- 주문 클래스
public class Order{
int orderId;
String buyerId;
String sellerId;
int productId;
String orderDate;
}
- 회원 클래스
public class UserInfo {
String userId;
String userPassword;
String userName;
String userAddress;
int phoneNumber;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때는
- 객체를 정의하고
- 각 객체의 속성을 멤버 변수로 역할을 메서드로 구현하고
- 각 객체 간의 협력을 구현
클래스 코딩하기
-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좋음
- java 파일 하나에 클래스는 여러 개가 있을 수 있지만, public 클래스는 하나이고, public 클래스와 .java 파일의 이름은 동일함
- camel notation 방식으로 명명
반응형